티스토리 툴바



굽은 길에서 운전할 때
굽은 길에는 모래 등이 쌓여 있을 수 있으므로 급하게 회전하거나 급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미끄러지기 쉽습니다.
굽은 길을 주행할 때에는 길에 들어서기 전에 충분히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.



정차한 차량 옆을 지날 때
도로변에 정차한 차량 옆을 주행할 경우에는 운전자나 옆자리에 타고 있는 사람이 차에서 내리기 위해 문을 열 수 있습니다.
정차한 차량들 옆을 주행할 경우 일단 정지한 후 차안의 움직임을 살피고 천천히 지나도록 합니다.



주차된 차량 주변으로 통행할 때
주차된 차량은 언제든지 후진할 수 있습니다.
자전거 운전자는 차량의 시동이 켜져 있는지, 특히 후진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천천히 운전해야 합니다.
차량이 후진하면 잠시 멈추어 기다린 후 지나도록 합니다.


주차장의 입구를 지날 때
지하 주차장 입구에는 올라오거나 내려가는 차량을 확인할 수 없어 위험합니다.
운전자가 주변을 모두 확인할 수 없는 장소에서는 자전거를 타지 말아야 하며, 부득이한 경우에는 좌ㆍ우를 살피면서 신속히 벗어나야 합니다.



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
자동차가 우회전하면서 자동차의 뒤쪽과 부딪힐 위험이 있습니다.
자전거 운전자는 자동차를 먼저 보낸 후 주변의 안전이 확인되면 차례대로 우회전 하도록 합니다.



자전거를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
자동차가 클수로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 주변을 잘 보지 못하는데, 이를 사각지대라고 합니다. 자동차의 전ㆍ후ㆍ좌ㆍ우에 바짝 붙지 말고 안전거리를 두고 타야 합니다.



골목을 지나갈 때
골목길에서는 담장 등에 가려 주변을  확인할 수 없습니다.
대부분 위험이 없으리라 판단하고 속도를 줄이지 않는데 골목길에서는 속도를 줄여 보행자나 차가 있는지 골목길 안쪽을 살펴 본 후 지나갑니다.



횡단보도를 지날 때
횡단보도에서는 신호가 바뀌어도 교통법규를 위반하는 차량이 잇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. 차량이 멈춰섰는지 확인한 후 ,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은 자전거 횡단도로를, 자전거 횡단도로가 없는 경우는 자전거를 끌고 가야 합니다.



 

기타 위험상황
내리막길을 주행할 때에는 폐달에 의존하기 보다는 바퀴 스스로 내려가게 하는 것이 좋으며, 앞 브레이크 보다는 뒤 브레이크를 먼저 사용하여 천천히 내려갑니다.
또한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는 주유소 진입로, 건물 주차장 출입로에서는 일단 멈추어 좌ㆍ우의 안전을 확인한 후 지나가야 합니다.

내륜차
자동차가 회전할 때 뒷바퀴가 앞바퀴보다 안쪽을 지나가는데, 이 때 발생하는 앞ㆍ뒤 바퀴 경로의 차이를 내륜차라고 합니다. 특히, 내륜차가 발생하는 지점에 어린이나 자전거, 오토바이가 있는 경우 운전자가 확인할 수 없는 사각지대가 되는데, 때문에 이를 모르고 우회전하다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.
 

http://smpatest.tistory.com/trackback/648 관련글 쓰기
  1.  삭제

    SUBJECT 자전거여행 후기

    2011/11/16 11:54 | TRACKED FROM 두두맨

    자전거 여행 다녀왔습니다.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. ^^ 첫날 00시 ~~ 06시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출발하는 날이 친구생일에 나이지리아전이 있었던 날입니다. 친구생일이라 술을 마시고 잠을 조..

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